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바웃 타임, 시간 여행 로맨스, 가족의 사랑.

by 늘작 2022. 11. 20.

시간 여행 로맨스

모태솔로인 팀은 새해 전야제 파티에서 파트너와의 키스에도 실패한 채 뻘쭘한 시간을 보낸다. 다음 날, 의기소침해 있는 팀을 부른 것은 아버지다. 아버지는 팀에게 가문의 비밀을 말해주는데, 바로 가문의 남자들은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다만, 미래로는 가지 못하고 자신이 있던 상황의 과거로 돌아갈 수 있었다. 팀은 아버지의 말대로 어두운 곳으로 가 주먹을 불끈 쥐었고, 그렇게 팀의 시간여행은 시작된다. 시간여행을 할 수 있더라도 팀은 여전히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있었다. 처음 과거로 돌아가 새해 전야제 파티에서 파트너와의 키스를 하고, 이후 자신의 첫사랑 샬롯에게도 고백을 하지만, 사랑의 결실은 맺지 못한다.

변호사가 된 팀은 고향 집을 떠나 런던으로 가게 되고, 친구와 레스토랑을 가게 되는데, 바로 어둠 속에서 소개팅을 하는 레스토랑이었다.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암흑의 레스토랑. 팀은 메리를 소개 받게 되고, 대화가 잘 통한 메리와 레스토랑 밖에서 만나기로 한다. 그리고 밝은 곳에서 메리를 본 팀은 한눈에 반하게 된다.

 

가족의 사랑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팀과 메리는 사랑을 키워나가게 되고, 결혼으로 사랑의 결실을 맺는다. 이들의 결혼식 장면은 명장면으로도 손꼽힌다. 빨간 드레스를 입은 사랑스러운 메리와 비 오는 날의 결혼식은 아름답고 로맨틱한 장면이다. 팀과 메리는 아이를 낳고 여느 평범한 부부의 삶을 산다. 행복하게 살아가던 팀은 여동생 킷캣이 연인 지미와의 관계로 인해 불행한 삶을 살게 되는 것을 알고, 킷캣에게 시간여행에 대한 비밀을 알려준 뒤, 함께 과거로 돌아간다. 킷캣은 시간여행 덕분에 지미와 만나지 않고 현재에 안락한 삶을 산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바로 팀과 메리의 아이가 다른 아이로 바뀐 것이다. 시간여행을 하면서 환경과 타이밍이 바뀌며 다른 아이가 태어난 것이었다. 팀은 자신의 아이를 되찾기 위해 다시 과거로 돌아가 킷캣을 돕지 않고, 킷캣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기다려준다. 결국 팀은 아이도 다시 되찾고, 킷캣의 재활도 지켜보게 된다.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 같은 팀. 하지만 아버지가 암에 걸렸다. 아버지는 암에 걸린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팀과 킷캣이 태어나기 전인 과거로 돌아가야 했다. 아버지는 팀과 킷캣을 지키고 싶었고, 이 때문에 과거로 돌아가지 않고 죽음을 맞이한다. 팀의 아버지는 순리대로 살아가겠다고 한다.

아버지가 죽고, 팀은 아버지를 만나기 위해 매일 같이 시간여행을 한다. 전에는 함께 하지 못했던 시간을 아버지와 보내며 대화도 많이 하고, 탁구도 함께 친다. 시간이 흘러 메리가 셋째를 갖게 되면서 출산일이 임박한다. 아이가 태어나게 되면 과거로 돌아오지 못하는 팀은 마지막으로 유년시절로 돌아가 아버지와 마지막 산책을 즐긴다.

 

영화의 의미

영화 어바웃 타임은 현재의 소중함, 평범한 삶의 소중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가족에 대한 사랑은 시간 여행으로도 대체될 수 없는 그 무엇보다도 소중한 것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시간 여행을 통해 시간 여행보다 소중한 것이 가족의 사랑이라는 것을 영화는 말하고 있다.

어바웃 타임은 다른 시간여행물 영화와는 달리 시간 여행으로 인한 타임 패러독스로 고민하는 장면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 덕분에 영화 속 드라마에 편안하게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실 이로 인해 세계관에 대한 오류들이 곳곳에 보이지만, 이 영화는 시간 여행 자체보다는 이로 인한 삶과 죽음, 그리고 사랑에 집중하고 있으니, 이에 따라 감상하는 것이 훨씬 좋을 것이다. 주기적으로 생각나는 영화, 가족과 즐겨도 좋고, 연인과 즐겨도 좋은 어바웃 타임을 추천한다.

댓글